PSR(주가매출비율)은 투자전문가이자 자산관리자인 '켄 피셔'가 주식투자를 할 때 고려한다는 핵심 지표입니다.
실제로 켄 피셔는 PSR이 다른 측정 기준보다 기업가치를 더 잘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합니다.
지금부터 수익(PER)이나 자산(PBR)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플랫폼 기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PS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의 내용
1. PSR이란?
2. PSR의 해석방법
3. PSR을 만든 <켄 피셔>의 원칙!
4. PSR로 분석하는 플랫폼 기업 <아마존과 쿠팡>
1. PSR이란?
PSR은 매출액에 비해 주가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즉, 기업의 시가총액을 연 매출액으로 나누어서 매출에 비해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합니다.
PSR = 시가총액 ÷ 매출액 = 주가 ÷ 1주당 매출액
만약 연 매출액이 1억 원이고 시가총액이 1억 원이면 PSR은 1이 됩니다.
연 매출액이 1억 원이고 시가총액이 5억 원이라면, (5억 ÷ 1억)
PSR은 5배가 된다는 것으로 투자자가 이 기업의 매출액 1원당 5원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이 됩니다.
2. PSR의 해석 방법
PSR < 1
PSR이 1보다 작다는 것은
기업의 주가가 매출액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의 매출 대비 주가를 저평가하고 있을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매출 대비 주가가 낮다는 의미로, 투자 기회로 해석될 수 있으며, 잠재적 성장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단기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거나,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PSR = 1
PSR이 1이라는 것은
기업의 주가가 매출액과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이 기업의 매출액 대비 주가를 적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PSR > 1
PSR이 1보다 크다는 것은
기업의 주가가 매출액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장이 기업의 매출 대비 주가를 고평가 하고 있을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매출 대비 주가가 높다는 의미로, 매도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또한 투자에 있어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시장이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미래 성장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의할 점은 성장 기대가 실제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PSR을 만든 <켄 피셔>의 원칙!
켄 피셔는 PSR이 다른 측정 기준보다 기업가치를 더 잘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합니다.
즉, 기업의 이익은 결국 매출에서 나온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익을 알아채는 순간 투자하기는 늦었다는 것이죠.
또한 수익은 회계방식을 바꿔 조작할 수도 있지만, 매출은 조작 가능성이 훨씬 낮기 때문에 매출은 수익보다 기업의 성장여부를 잘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합니다.
☆ 켄 피셔의 3가지 원칙 ☆
1. PSR이 1.5보다 크면 투자하지 않는다.
2. PSR이 0.75 이하가 되면 매수 후 장기간 보유한다.
3. PSR이 3 이상이면 매도한다. (6 까지 보유해도 괜찮음)
4. PSR로 분석하는 플랫폼 기업 <아마존과 쿠팡>
최근 PSR이 관심을 받게 된 것은 플랫폼 기업들 때문입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이 아마존이죠.
아마존은 창업 이후 20년 동안 이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매출은 급격하게 늘었지만 버는 돈을 거의 미래를 위해 투자했기때문입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물류 창고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붓고, 오프라인 유통업체를 인수하기도 했죠.
이 말은 곧 순수익이 없다는 것이고, 당연히 주주들에게 배당도 하지 않았습니다.
순수익이 적으니 제대로 가치평가가 안 됩니다. 그래서 PER(주가수익비율) 지표로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회원 수는 많지만 무형의 가치이기 때문에 자산으로 평가할 수가 없으니 PBR(주가순자산비율)도 무용지물이죠.
이렇듯 '플랫폼 기업'은 그동안 기업을 평가해왔던 순이익과 자산등으로 평가할 수가 없습니다.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는 글
ROE란?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 고르기!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로 진짜 부자 기업 찾기!
PER이란? 주가수익비율로 저평가 주식 고르기!
'주식하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E란?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 고르기, 평가기준 (0) | 2024.09.20 |
---|---|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로 진짜 부자 기업 찾기! (0) | 2024.09.18 |
PER이란? 주가수익비율로 저평가 주식 고르기, 기준과 평가방법 (0) | 2024.09.15 |